제 목 : ANT 연구진, 치매 오인 자가면역 뇌염 새 치료법 발견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6-07-25 조회수 4,998회
■ 주건 / 서울대병원 신경과 교수

[앵커] 
자가면역뇌염이란 건강하던 사람에게 갑작스럽게 심각한 뇌기능 손상을 일으키는 중증질환인데요. 세계적으로도 급증세인 데다가 심각한 신경학적 후유증을 남기는데요. 이 질환의 새 치료법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 연구를 진행하신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주건 교수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난치성 자가면역뇌염 치료법을 개발하셨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지 자세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인터뷰]
자가면역성 뇌염은 매우 희귀한 형태의 뇌염으로 다발성경화증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처럼 자신의 몸에 있는 면역세포가 본인의 뇌신경을 공격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치료법은 면역글로불린을 주사하는 것이었는데, 환자의 반 이상에서 치료반응이 별로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연구결과는 두 가지 치료법에 관한 것인데요, 리툭시맙 치료와 토실리주맙 치료입니다. 리툭시맙은 면역세포 중 B 세포를 억제하여 염증을 가라앉히게 되고, 토실리주맙은 사이토카인 중 Interleukin 6 수용체에 붙어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작용을 억제하게 됩니다.

[앵커] 
뇌염 하면 모기에 의한 일본뇌염을 떠올리기가 쉬운데요. 이 자가면역뇌염이란 어떤 질병이며 일본 뇌염과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인터뷰]
네. 뇌염은 뇌의 실질 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고 뇌 부분부분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조절되면서 생기는 병입니다. 크게 외부 바이러스나 균에 감염돼서 생기는 뇌염과 자가면역성 뇌염으로 나누어집니다. 감염돼서 생기는 뇌염 중 제일 유명한 것이 일본뇌염바이러스에 의한 뇌염이지만 발생 건수는 일 년에 수십 건 정도밖에 안 됩니다. 대부분의 감염성 뇌염은 대상포진 바이러스와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에 의한 뇌염입니다. 이런 경우 약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뇌염은 시청자들도 매우 생소하게 느끼고 아마 처음 들어봤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의학계에서는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던 뇌염들이 있었습니다. 2007년부터 그 원인이 되는 항체를 발견함으로써 병명이 구체화하게 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2012년 대한 뇌염 학회가 만들어지고,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적인 검사가 서울대병원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뇌염 자체가 희귀하긴 하지만, 뇌염 전체로 놓고 보면 약 반 정도가 자가면역현상 때문에 생깁니다. 일 년에 이런 병을 의심해서 전국에서 우리 실험실로 의뢰가 들어오는 케이스가 약 1,200개에 이릅니다. 이 중 알려진 수십 종의 항체에 양성반응이 생기는 것은 1년에 약 200명 정도입니다.

항체들의 종류들로 분류를 해보면 수십 종의 개별적인 뇌염이 있습니다만, 대부분 2가지 항체에 의해 생깁니다. NMDA수용체에 대한 항체가 생기는 경우와 Lgi-1 항체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자가면역뇌염의 증상은, 서서히 생기는 정신이상, 발작, 이상운동, 두통, 심하면 혼수상태로 들어갈 정도로 다양합니다. 그래서, 상당수 환자가 정신이상, 치매 등으로 오인되기도 합니다.

이런 환자들은 아주 심한 이상운동증세가 생겨서 숨을 제대로 쉬기도 어렵게 될 수 있고, 의식이 없어지기 때문에, 진단이 제대로 안 되거나 치료가 또 안 되면 생명이 위태로워지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앵커] 
그렇다면 이 치료법이 구체적으로 어떤 역할을 하며 자가면역뇌염을 치료하게 되는 건가요? 

[인터뷰]
최근 많은 신약이 자가면역질환에 대해 개발되었고, 현재 사용 중입니다. 항체 기반 약물들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약 자체가 합성된 항체로 되어 있다는 것이고 이 약은 특정 타겟에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즉, 해당 타겟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지지 않으면 그 약은 환자에게 주사해도 별 소용이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이번에 발표한 치료는 자가면역뇌염의 타겟 치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기존 치료법은 어땠으며, 새로 개발하신 치료법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나요? 

[인터뷰]
자가면역현상 때문에 뇌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고전적으로는 코티코스테로이드와 면역글로불린 주사치료를 하게 됩니다. 예전부터 잘 알려졌던 급성 탈수초성 뇌척수염이나 길랭바레 증후군과 같은 병은 이런 치료에도 잘 낫습니다만, 최근 알려진 NMDA수용체 뇌염이나 LGI-1 뇌염의 경우에는 치료에 대부분 환자가 반응이 별로 없습니다. 

이런 뇌염의 경우 치료의 목표는 뇌 안에 있는 염증세포를 억제하는 것인데요, 리툭시맙이라는 약은 면역세포 중 항체와 관계된 B세포를 타겟으로 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4번 치료를 하고, 이후 한 달에 한 번씩 유지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 여기까지 치료해서 상당수는 좋아지는데 리툭시맙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환자들이 또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 희귀질환 클리닉에서는 토실리주맙이라는 염증성 사이토카인 억제제를 씁니다. 이렇게 두 가지 약을 쓰게 되면 약 80%가 넘는 환자들이 회복됩니다.

[앵커] 
원래 이 두 가지 물질은 어떤 치료제였으며, 이 치료제들에 주목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

[인터뷰]
리툭시맙은 원래 B세포 림프종 치료제로 개발된 약이고, 토실리주맙은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약으로 개발된 것으로 염증을 일으키는 Interleukin 6의 수용체를 차단하는 약입니다. 

우리 실험실에서는 자가면역뇌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NMDA 수용체뇌염과 LGI-1 뇌염 환자의 혈액과 뇌척수액 샘플을 조사해보았습니다. 그 연구에서 리툭시맙과 토실리주맙의 타겟이 되는 사이토카인이 아주 높게 나온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래서 이 약들이 환자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판단하는 것입니다.

[앵커] 
연구 결과 어느 정도의 효과를 예상하며, 어떤 의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인터뷰]
전 세계에서 자가면역뇌염을 활발히 연구하는 연구그룹이 4군데가 있습니다. Oxford대학, Barcelona대학, 미국의 Mayo Clinic, 그리고 우리 병원입니다. 이 병이 제대로 알려진 지가 몇 년밖에 안 되어서 아직 확립된 치료 프로토콜이 없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회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적인 치료법 개발과 진단, 예후 분석 지표 등을 계속 연구할 예정입니다. 

자가면역뇌염은 치료과정도 수개월이 걸리는데다가, 증상도 너무나 심해서 개인적 그리고, 사회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엄청나고, 환자들과 가족들이 겪는 심적, 육체적, 경제적 고통도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워낙 희귀병이기도 하고 일반인들의 관심도 적어 아직 의료보험 적용도 안 되고 있습니다. 빨리 극희귀질환 등록도 해야 하고 의료보험 적용 문제도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앵커] 
이번 연구가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는 것 같은데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연구하실지 그 방향이 궁금합니다. 

[인터뷰]
예. 자가면역성 뇌염이 의심되는 경우라도 현재까지 알려진 항체가 발견되는 경우가 반도 안 되며, 아직도 미지의 항체들이 많습니다. 뇌염의 새로운 원인을 찾아 나가는 연구가 필요하고 지금 진행 중입니다. 

또, 처음 환자가 뇌염 증상으로 병원에 왔을 때 현재 병원에서 검사하는 바이러스 종류가 아닌 신종바이러스에 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런 신종바이러스를 발굴하는 연구는 메타지노믹스라는 방법을 통해 진행되는데요, 1~2안에 내 검사방법에 대한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올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앵커] 
앞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다소 이름이 생소한 질환이다 보니 많은 사람의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인데요. 꾸준한 연구, 그리고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서울대학교병원 신경과 주건 교수였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LINK URL http://http://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s_hcd=&key=201607251130262657 (클릭 1,060회)

목록

번호 제목 등록일 조회수 파일
3 ANT 연구진, 치매 오인 자가면역 뇌염 새 치... 2016-07-25 4,998
2 ANT 연구진, 난치성 질환 뇌전증, 발작 억제 ... 2016-07-20 4,669
1 ANT 연구진, 콧속 세포 활용 치매 조기 진단법 ... 2016-07-20 1,574

목록

이전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 이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 다음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음 10 개 페이지를 불러들입니다.